Scrap★

[스크랩] 쌍용차 정비통신_쌍용차 리모컨 & 원격시동 코딩방법

맨땅의 청춘 2017. 9. 22. 22:26
【쌍용차 정비통신_쌍용차 리모컨 & 원격시동 코딩방법】
[2004년 10월호]

쌍용차 정비통신\

 

무쏘·코란도·렉스턴·로디우스

쌍용차 리모컨 & 원격시동 코딩방법에 대해

 

쌍용자동차에 적용되는 리모컨장치는 차종 및 년식에 따라 적용부품과 코딩방법이 달라, 정비 현장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. 이에 따라 이번 호에는 쌍용차에 적용되고 있는 리모컨장치에 대해 알아보고, 원격시동장치의 사용방법과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「쌍용자동차 정비연수원 www.smotorservice.co.kr」

 

● 리모컨 코딩

 

■ 레키스

(REKES: Remote Keyless Entry System)

자기진단 커넥터의 B+ 단자와 레키스 단자를 연결시킨 후 리모컨 키의 아무버튼이나 짧게 약 0.5초간 한번 누르면 레키스 리모컨 코딩이 완료된다.

각 차종 및 사양별 코딩 단자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모두 B+ 단자와 레키스 리시버 연결 단자를 점프시키는 방식이다.(그림 1 참조)

레키스 리시버가 리모컨으로부터 ‘록 또는 언록’신호를 받으면 그 신호는 스틱스(STICS)에 입력되어 모든 도어를 록 또는 언록 시키게 된다.

일반적으로 리시버에서 스틱스로 보내지는 신호의 타임(시간) 차이로 ‘록’과 ‘언록’을 구분하게 되며, 레키스의 ‘록/언록’ 작동은 시동키가 분리된 상태에서만 가능하다.

■ 레키스(REKES) 변경 내역










도어의 록 또는 언록 때 사용되는 리모컨, 이 신호를 받아 스틱스에 신호를 전하는 레키스 리시버는 차종과 연식에 따라 구분되어야 하며, 형상이 같다 하더라도 부품번호가 같아야 사용이 가능하다.(그림 2 참조)

변경 내역을 아래와 같이 구분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.

● 원격시동장치

자동변속기 적용차에 설치된 원격시동장치(RES: Remote Engine Starter)의 경우 아이콘 표시와 부저음으로 자동차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양방향 통신방식의 리모컨을 적용해 차의 시동 및 시동정지, 시동 중 에어컨/히터의 작동, 도어 록/언록 등을 수행하며, 차 상태 및 도난경보 때 리모컨으로 메시지를 전송해 주어 차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원격시동 및 도난경보시스템이다.

■ 원격시동장치 구성품

① 리모컨(송신기, 그림 3 참조)

· 전압: DC 1.5V

· 작동 전압 범위: 1.2∼1.5V

· 작동 온도 범위: -10∼+60℃

· 보호 온도 범위: -40∼+80℃

· 사용 시간: 1일 10회 작동 때 4개월 이상

· 건전지: AAA 사이즈 DC 1.5V

② 원격시동 유니트(수신기, 그림 4 참조)

· 정격 전압: DC 12V

· 작동 전압 범위: DC 7.5∼DC 16V

· 작동 온도 범위: -30∼+80℃

· 보호 온도 범위: -40∼+85℃

· 암전류: 6mA 이하(수신 대기 및 무부하 때)

· 설치 위치: 운전석 레그룸(그림 4 참조)

 

③ 무선부

· 송/수신 주파수: 447.7±0.0125MHz

· CH 간격: 12.5kHz 이하

· 출력: 5mW 이하

· 주파수 대역폭: 8.5kHz이하

· 변조 방식: FM 변조

· 통신 방식: 반이중방식

· 안테나 설치 위치: 인스트루먼트 패널내(그림 5 참조)

 

■ 원격시동 기능

리모컨의 'START' 버튼을 길게(0.5초 이상) 누르면 차의 시동이 걸린다.

 

① 리모컨

· START 버튼 → 0.5초 이상 지속적으로 누름(부저 2회)

· 부저→ 원격시동 시도 신호 수신 후 2회 울림 → 원격시동 완료 신호 수신 후 1회 길게 울림

· START 아이콘 → 원격시동 신호 수신 후 1회 점등

 

② 원격시동 유니트

· 리모컨에 의한 도어 록 작동 후 리모컨의 'START' 신호를 수신 즉시 IG1, IG2, START, 미등,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해 즉시 또는 차속 연동으로 작동을 개시한다.

· 엔진 예열 대기는 IG1 작동 후 최대 33초 동안 대기한다.

· 2차, 3차 시동을 위해 2초간 IG1을 차단한다.

· 시동 완료 후 5초 이내에 신호 송신

 

■ 원격시동 조건

① 키로 시동 때 문제가 없을 것(시동회로, 진공계통, 연료계통, 이모빌라이저 등)

② 도난 경계모드 돌입 상태(리모컨으로 도어를 잠글 것)/ 후드를 포함한 모든 도어는 닫혀 있을 것(도어 스위치 OFF)/ 도어 록 스위치 록 상태 입력(도어 록 스위치 ON)

③ 주차브레이크가 당겨져 있을 것(주차브레이크 스위치 ON)

④ 실렉터 레버는 반드시 'P' 위치에 있을 것

⑤ 구형의 경우(렉스턴 생산 이전) 발렛(VALET)모드가 해제되어 있을 것

 

☞ 발렛모드: 일시적으로 원격시동 기능을 해제해 도어 록/언록 기능만 가능함(키 삽입 상태에서 확인(?) 버튼으로 돌입 및 해제)

 

⑥ 시동전후 알터네이터 시그널에 이상이 없을 것/ 시동 전 LOW 조건 : 9V 이하, 시동 후 HI 조건 : 9V 이상

 

■ 원격시동 중 엔진정지 조건

① 정상적으로 시동 중 정지 조건

· 리모컨에 의한 시동 후 10분(신형은 4분 30초) 경과 때

· 불법침입 감지 때(인정되지 않은 방법으로 후드나 도어를 열었을 때)

· 리모컨으로 문을 열고 30초 경과 때

· 키 삽입 후 4초 이내에 IGN ON하지 않았을 경우

· 주차브레이크가 풀리거나 ‘P’위치가 해제되었을 경우

 

② 시동유지 실패 정지 조건

· 오일압력이 정상이 아닐 때: 시동 10초 후 꺼짐 3회 반복

· 알터네이터 충전이 안될 때: 시동 3초 후 꺼짐 3회 반복

 

■ 리모컨 주파수 코딩 방법

① 고장진단 커넥터 B+ 단자와 원격시동 유니트 입력 단자 연결

② 리모컨의 임의의 버튼을 1회 누름

 

(   )는 자기진단 커넥터 단자 수

  

출처 : http://www.cartech.co.kr
출처 : 한국 무쏘스포츠 클럽
글쓴이 : RiNing(박석진) 원글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