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usso/DIY

써머스탯/써머밸브 교체 DIY//절반의 성공

맨땅의 청춘 2017. 12. 10. 15:40

무쏘 290SR/2002/수동/4륜/21.5만km


써머스탯/써머밸브를 DIY로 교체했읍니다.


월동 대비 점검하다 뜨신바람 안나오고, 계기판 수온 게이지가 정상치에서 많이 내려가 있어,

써머스탯 불량으로 판단, 교체하게 되었읍니다.


써머스탯 교체하는 김에 써머밸브도 교체했읍니다.



준비 공구

5cm 소켓 연결대/14mm 스패너/19mm 롱복스알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써머스탯 교체


냉각수 빼기
냉각수 드레인 코크 및 코크 밸브




냉각수 뺄때나, 교체후 냉각수 에어 뺄때, 라지에타 위의 호수 쪼물딱거리면 쉽게 냉각수나 에어가 빠집니다.


인터쿨러 호스 및 에어덕트 호스/브리더 파이프 탈거



써머스탯 하우징 탈거
볼트 10mm 상, 하

아래 볼트는 보이지는 않으나, 더듬어보면 느낄 수 있음(볼트 머리가 독특함)

냉각수 누수 대비 알터네이터 위에 비닐 덮기





삼각별!!


내열 실리콘 마감 후 조립

하우징 아랫 볼트 조임시 5cm 정도의 소켓 연결대 필요/없으면 애먹음

누수 대비 실리콘 처리/선택 사항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써머밸브 교체



연료라인 마킹


14mm 스패너 이용 연료라인 분리


노랑, 빨강 진공호스 구분위해, 마킹이 안되, 이쑤시게로 표시


써머밸브 탈거/19mm 롱복스 이용


조립시..조 모양으로 손잡이를 만들어 조립위치에 맞춘후 살살 돌려, 어느정도 자라잡으면, 19mm 롱복스로 고정


약 20km 주행후 사진

온도게이지 정상, 뜨신바람 잘나옴, 써머스탯이 정상적으로 작동하나봅니다.

냉각수 누수없음


아이들링시 rpm은 냉간 시동 초기 그대로네요.

써머밸브 교체전 상황과 같습니다.

써머밸브 불량이 아니었던것 같습니다.